post-title

분유의 종류 및 선택 방법

많은 엄마가 완전한 모유 수유를 꿈꾸지만, 여건상 분유 수유를 하는 엄마들이👩 많은데요. 하지만 모유 수유가 더 이상 필수는 아니기 때문에 스트레스 없는 수유를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요. 오늘은 분유의 종류와 선택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.

분유의 종류

쯉쯉쯉

분유란 소젖인🐄 우유를 아이가 먹기 좋게 가공한 것인데요. 여기에 필요한 영양소인 철분, 칼슘 등을 첨가하여 모유에 가장 가깝게 만든 것을 말해요.

🍼일반 조제분유

현재 가장 많은 종류가 있는 분유로 모유와 가장 비슷하게 가공된 분유예요. 특히 모유 성분과 비슷하도록 유청단백질이 60% 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.😀 가장 헷갈리는 것중 하나가 ‘조제식’분유가 있는 데요, 이는 유청단백질이 60% 이하로 함유 되어 있고, 모유나 조제분유 수유가 어려운 경우 먹인다고 해요.

🍼액상 조제분유

액체 상태로 만들어진 액상 조제 분유는 농도가 일정해요. 때문에 엄마, 아빠가👫 농도를 잘못 조절하는 실수를 방지할 수 있어요.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, 아이의 변 상태에 따라서 농도를 조절할 수 없는 점이 단점이에요.

🍼기능성 및 특수 분유

분유를 먹으면 알레르기 증상을 보이는 아기들이 먹는 분유예요. 이런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주원인인 단백질을 특수 처리한 분유들입니다. 하지만 특수 분유의 경우 질환에 사용하도록 개발 된 제품이기 때문에 소아과 내원 후🏥✅ 사용하는 것을 권장해요. 


분유 선택 방법

아하 그렇구나~

분유의 종류가 워낙 많기에 고르는 데 어려움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알려드릴게요.

🍼분유 단계 따지기

아이의 개월 수에 따라 영양 설계가 다르기 때문에 분유의 단계도 달라지는데요, 외국에서 생산되는 분유는 대부분 영아, 성장기 두 단계로 나뉘지만 국내 분유의 경우는 4단계까지 나뉘기도 합니다. 따라서 아이에 따라 선택✅하면 됩니다.

🍼아이 몸무게 고려하기

분유를 바꿀 시기가 오면 아이의👶 월령도 중요하지만 몸무게도 살펴봐야 해요. 보통 2단계로 넘어갈 때인 100일쯤 아이의 몸무게가 6.5~7kg 사이에 분유 단계를 바꾸면 돼요. 

🍼모유 속 유당 함량 고려하기

유당은 신생아의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💪 칼슘의 흡수를 도와줘요. 따라서 모유 수준의 유당이 함유된 분유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. 12개월 이전의 아이라면 65~90g 정도면 좋습니다.

이렇게 분유의 종류와 선택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. 어떠셨나요?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 통해서 우리 아이에게 알맞은 건강한 분유 고르시길 바랄게요.🌼